• Right Ad
Banner Ad

미국 생활을 하는 외국인으로서, 또는 영주권 내지는 시민권 취득의 절차를 거치면서, 이민이나 비자에 관한 의문을 갖게 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서식을 작성해서 이민국에 제출을 해야 할때, 과연 어떤 서식을 제출 해야 하는지, 그리고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대부분의 이민국 양식들은, 영어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외국인까지도 배려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된 언어들이 많이 어렵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영어 사용이 불편하신 경우에, 주변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양식을 작성 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게 되시더라도, 아래의 기본 양식들을 알아 두시면, 상담시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복잡한 이민 및 비자에 관련된 서류가 아닌, 주변에서 많이들 필요하다고 들어오신 서식에 대해서 정리 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열거한 양식들은, 이민국 홈페이지 www.uscis.gov 을 방문해서, “Immigration Form” 을 선택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AR-11: 외국인의 주소 변경 신청서 입니다.  신청 비용은 없습니다.  이민국에서 정의하는 외국인에는 영주권 소지자도 포함이 됩니다.  따라서, 비자 또는 영주권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이사를 하면서 동시에 서류를 이민국에 접수 하셔야 합니다.  AR-11서식은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직접 작성 할 수도 있으니, 주소가 변경될때 반드시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접수 하셔야 합니다.
  2. I-864: 외국인의 영주권을 스폰서 해 준 경우, 스폰서의 주소가 바뀔때 접수해야 하는 서류 입니다.  신청 비용은 없습니다.  예를들어,부모님을 초청한 시민권 자녀가 이사를 하는 경우, 스폰서는 시민권자이기 때문에 AR-11을 작성할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영주권  스폰서로 이민국에 등록 되어 있으므로, 이민국에 주소 변경을 통보 해 주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폰서란, I-864 서류, 즉 재정 보증을 한 경우를 말합니다.  서류는 영주권 신청 접수증에 있는 주소로 보내셔야 합니다.
  3. I-9: 흔히 미국 노동청의 서류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I-9 서류는 이민국에서 외국인 불법 채용을 근절하기 위해 만든 서류 입니다.  I-9은 이민국으로 보내는 서류는 아니고, 사업장에 비치를 해 두셔야 합니다.  미국 시민권자도 작성 해야하는 의무가 있고, 직원을 고용 하실때 반드시 받아 두셔야 하는 서류 입니다.  이때, 서식에 요구되는 증빙 자료들을 첨부해서 같이 보관 하셔야 합니다.
  4. I-864P: 영주권 신청을 스폰서 해 줄때, 가족의 또는 개인의 소득으로 스폰서로서의 자격을 충족 시킬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서류입니다.  이민국에서 제공하는 참고 자료이기 때문에, 이민국에 접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서류를 확인 하시면, 가족수에 따라서 소득 제한이 있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 수에는, 실제 세금상 보고되는 가족 이외에, 이전에 영주권 스폰서를 해 준 가족도 포함이 됩니다.  이전에 영주권 스폰서를 해준 가족이 시민권을 받거나 영주권을 포기 한 경우에는 가족수에서 제외 하셔도 됩니다.

 

이민국의 수많은 서류들 중에, AR-11, I-865, I-864P, I-9과 같이, 흔히 접하지 못하셨을 서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렸습니다.  위의 서식에 관련된 정보는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민국 서식에 관해 숙지 하셔서, 간단한 서류들을 접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불편을 겪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Like
DISCLAIMER : 이 곳에 게재되는 답변/의견은 해당 변호사의 실제 법률지식, 법률적용 경험, 법률해석 및 일반적인 법률상식을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내용을 드리는 것입니다. 필자는 아무런 법적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각각의 특정사례에 대한 정확한 법률자문을 위해서는 반드시 변호사와 직접 상담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